Linux #4 : Basic of Shell & Shell Scripting #1

Shell은 Interface의 한 부분으로 Command Base의 User Interface라고 할 수 있습니다. 그 이유는 Keyboard를 통해 입력하여 Enter Key를 누르는 순간 동작 및 결과 값을 보여주기 때문이죠. 이는 Unix(Linux)의 기초라고도 할 수 있습니다.

Shell을 이용함에 있어 중요한 것 중 하나가 Stream인데, 이는 여러 Command를 조합하여 사용할 수 있는 걸 말하죠.  Input -> Command -> Command -> Output과 같은 식으로 결과를 조작 할 수 있게 됩니다.

$ cat file1 file2 | grep "hello world" | sort -r | less
여기서는 cat, grep, sort, less라는 command가 사용되었죠.

위에서 command는 Input과 Output을 가지게 되는데 이걸 Standard Input, Standard Output으로 표현 합니다. 여기서 Standard가 붙은 이유는 변경 가능하기 때문이죠. 이 변경을 Redirect라고 합니다.

$ cat < file1 | grep "hello world" | sort -r > result_file
두 기호 "<"과 ">"로 Redirect를 행합니다. Standard Input은 file1, Standard Output은 result_file이 됩니다.

그럼, 일단 변수에 대해서 정의를 해보면, Shell 변수는 미리 선언 할 필요가 없고 처음 사용될 때 만들어지며, 대소문자를 구별하며 기본적으로 문자열로 저장하게 된다. 만약 계산이 필요하다면 수치로 변환되어 계산되고 이후 문자열로 저장되고, “$“을 붙여서 사용한다. 단, 변수에 값을 대응 할 시에는 “$“을 사용하지 않습니다.

변수를 미리 선언하는 경우 ex) float a, b;
Shell 변수의 경우(값 대입시) ex) HOME="Hello World"
Shell 변수의 경우(사용시) ex) echo $HOME

변수는 환경 변수, 인자 변수, 일반 변수로 구분된다.
환경 변수의 경우는 Shell 기동 후 기본적으로 Setting 되어 있는 변수입니다.

$0 : 실행 된 Shell Script Name
$# : Scripts에 넘겨진 인자의 갯수
$$ : Shell Script의 Process ID

이고, 일반 변수를 export를 사용하여 환경 변수로 처리할 수 있습니다.

export HOME

인자 변수의 경우는 Shell Script에 인자를 넘겨 줄 때 그 인자들에 대한 정보를 가지는 변수입니다.

$1 ~ $nnn : 넘겨진 인자들
$* : 스크립트에 전달된 인자들을 모아놓은 문자열
[email protected] : $*과 동일함

그리고, 마지막으로 일반 변수인데 특별한 제약이 없고 대소문자 만 구별하면 됩니다.

#!/bin/sh
echo "Test Script #1 : $0"
echo "Process ID : $$"
echo "Argument Count : $#"
echo "Argument List(*) : $*"
echo "Argument List(@) : [email protected]"
echo "Argument #1 : $1"
echo "Argument #2 : $2"

위 Script를 아래와 같이 실행하면

$./Test_Script_#1 1_hello 2_world
Test Script #1 : ./Test_Script_#1
Process ID : 12342
Argument Count : 2
Argument List(*) :  1_hello 2_world
Argument List(@) : 1_hello 2_world
Argument #1 : 1_hello
Argument #2 : 2_world

의 결과값이 나오겠죠.

간단하게 순서대로 명령어만 실행되는 Script라면 Script라고 하긴 좀 그렇고, 조건문들을 다루어 봐야 합니다.  조건문은 Programing을 하셨다면 아시다시피 if, for, while, case 크게 다르진 않습니다. 한가지 재미있는 건 조건문을 끝낼 때 if는 fi, case는 esac같이 거꾸로 쓰는게 있다는 거 for나 while의 경우는 do로 시작해 done이죠.

if 구문 : 조건에서 이게 없으면 시체나 다름 없죠. 삶은 case와 같이 여러 갈래가 있기도 하지만, Yes or No 만큼 중요한 건 없습니다.(거의 일상 생활이나 다름 없죠)

CHK_EXT3=`cat /etc/fstab | grep -c "ext3"`
if [ $CHK_EXT -eq 0 ];then
echo "There is no ext3 filesystem."
else
echo `cat /etc/fstab | grep "ext3"`
fi

여기서 “`(Back quote)“가 사용되고 있는데, “`[command line]`” Command Line을 실행한 결과 값을 변환 해 주는 겁니다. 그리고, 여기선 /etc/fstab에 ext3 filesystem이 있으면 grep으로 count하여 없으면 There is no ext3 filesystem 있으면 해당 line을 보여주는 겁니다. 또, 수식에 따른 조건 연산자(산술 연산자) -eq를 사용하였는데 각 연산자를 설명하면 아래와 같습니다.

-lt : 보다 작다 (Lesser Than)
-le : 이하 (Less or Eaqual)
-eq : 같다 (Eaqual)
-ge : 이상 (Greater or Eaqual)
-gt  : 보다 크다 (Greater Than)
-ne : 같지 않다 (Not Eaqual)

위에서는 A가 아니면 B(if ~ else문)인데, 아래와 같이 elif(if~elif문)를 쓰는 경우 조건을 더욱 확장 가능합니다.

# Source function library
if [ -f /etc/rc.d/init.d/functions ]; then
. /etc/rc.d/init.d/functions
elif [ -f /etc/init.d/functions ]; then
. /etc/init.d/functions
elif [ -f /etc/rc.d/functions ]; then
. /etc/rc.d/functions
fi

여기선 if와 함께 file의 속성확인에 사용되는 연산자가 사용 되었는데, File 조건 연산자는 아래와 같습니다.

-d FILE : Directory로서 존재(Directory)
-e FILE : File이 존재(Exist)하나 Directory일 수도 있음
-f FILE : File로서 존재(File)
-r FILE : Readable file임
-s FILE : File is not empty (Size가 있음)
-w FILE : Writable file이고, 또한 Directory안을 확인 가능
-x FILE : 실행가능(eXecute)
-O FILE : 소유권이 있음(Owner)
-G FILE : 그룹에 포함되어 있음(Group)

추가로 File의 시각확인을 위한

FILE1 -nt FILE2 : FILE1이 FILE2보다 새거임 (Newer Than)
FILE1 -ot FILE2 : FILE1이 FILE2보다 오래됨 (Older Than)

추가로

if [ \( -d FILE1 \) -a \( -x FILE2 \) ];then
-a : &&과 같이 둘 다 성립할 때만 조건 만족
if [ \( -d FILE1 \) -o \( -x FILE2 \) ];then
-o : ||과 같이 둘 중에 하나만 성립해도 조건 만족

마지막으로 문자열 비교 연산자를 확인 해 보면,

[ String ] : String이 NULL이 아니면 조건 만족
[ String1 = String2 ] : 두 문자열이 같으면 조건 만족
[ String1 != String2 ] : 두 문자열이 다르면 조건 만족
[ -n String1 ] : String1이 NULL이 아니면 조건 만족
[ -z String2 ] : String1이 NULL이면 조건 만족

아래 예제를 참고 해 보세요.

CONTINUE="$INIT_CONTINUE"
if [ -z "$CONTINUE" ];then
cat <<EOF

$DATE_TIME [INFO] Continue....
EOF
CONTINUE=`Prompt "[INFO] Press ('Any Key' for Continue): "`
fi
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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